그렇게 3주 정도 쉬고 생후 261일, 교정 174일에 찹쌀미음부터 다시 시작했다. 이번에는 책도 참고 했다. 내가 참고한 책은 이유식 책 중에 가장 유명한 책 중 하나인 마더스 고양이님의 “아이가 잘 먹는 이유식은 따로 있다”와 배우 소유진님의 “엄마도 아이도 즐거운 이유식”이라는 책이다. 그리고 책을 따로 사거나 빌릴 필요 없이 “맘마유의 친절한 이유식”은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다. 책 내용은 다 비슷하니 아무거나 봐도 괜찮다. 나도 책을 상세히 읽어보진 않았고 식단과 레시피만 참고했다.

찹쌀미음, 양배추미음, 감자미음, 청경채미음, 고구마미음, 브로콜리미음, 오이미음, 애호박미음, 단호박미음

이렇게 9개의 메뉴를 3일씩 먹였다. 메뉴는 겹칠 정도로 무난한 걸로 만들었는데 제철 채소를 먹이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지금이 겨울이라 그런지 오이와 애호박이 너무 비쌌다. 그 전에 쌀미음은 밥으로 했고 찹쌀미음은 찹쌀가루를 사용했었다. 모든 메뉴는 쌀 대신 그때 쓰고 남은 찹쌀가루를 사용했다.

이번 이유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서두르지 않고 아이에게 맞춰 하자는 것이었다. 그래서 절대 억지로 먹이지 않았다. 하루에 보통 30ml를 먹이라고 하는데 10ml는 커녕 네다섯 숟갈 정도 먹는다. 얼마 정도 먹는지 말하기 민망할 정도로 적게 먹어서 한 통에 소분해서 두명 같이 먹였다. 브로콜리미음 할때쯤 돼서야 어느 정도 먹어서 이유식 용기를 샀다.

이유식 할때 애들이 잘 먹지 않는다면 이유식 하는 시간이나 농도를 바꿔보길 바란다. 지금도 그렇지만 나는 딱히 정해진 시간에 애들을 깨워서 하루를 시작하지 않는다. 낮잠도 놀다가 알아서 자도록 둔다. 아마 실패했을 때는 하루 일과가 아직 덜 잡혔던 것 같다. 지금은 애들이 알아서 7시쯤에 일어나면 8시쯤에 분유를 주고 10시에 이유식을 먹이고 11시에 분유 수유를 한다. 이유식을 먹어야 하는데 너무 배가 고프면 애들은 분유를 찾느라 안 먹고 너무 배가 안 고프면 안 고파서 안 먹는다. 적절한 시간을 찾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하루 일과가 규칙적으로 잡히는 것이 좋다.
우리 애들은 물처럼 주르륵 흐를수록 잘 먹긴 했는데 걸죽한 것을 좋아하는 애들도 있다고 한다. 걸죽하면 먹이기에도 쉽기 때문에 서서히 묽기를 되직하게 해주었다. 10배죽, 20배죽이라는 것은 쌀 대비 물이 10배, 20배라는 것이다. 물 250에 찹쌀가루 15 정도로 시작해서 마지막 매뉴는 10배죽 정도로 해주었다.
그 외에 애들이 이유식을 싫어하는 이유는 그 재료가 정말 입에 안 맞고 싫을 수도 있고, 턱받이를 싫어하는 경우도 있고, 의자에 앉는 것을 싫어할 수도 있고, 졸린 시간에 먹여서 싫을 수도 있다. 아무튼 이유식을 잘 먹이기 위해서는 아기님의 비유를 잘 맞춰드려야 한다.

 

양배추미음
감자미음
청경채미음
고구마미음
브로콜리미음
오이미음

 

 
이유식 도구들은 필요할 때마다 그때 그때 쿠팡으로 주문했다. 믹서기는 기존에 쓰던 걸 쓰고 있고 호기롭게 산 절구 세트는 딱 한번 썼다. 채망은 그 전에는 쓰긴 했는데 이번에는 밥이 아니라 가루로 해서 굳이 채망에 거르지 않았다. 라면 1봉지 끓이려고 샀던 밀크팬으로 이유식을 만들고, 도마도 그냥 일반 도마를 쓴다. 턱받이는 따로 사지 않고 손수건을 삼각형으로 묶어서 쓴다. 애들은 어느 정도 먹기 시작하면서 용량에 맞춰 소분하기 위해 100ml 짜리 이유식 용기를 샀다. 이유식 스푼 성능(?)은 다 비슷해보여서 그냥 예쁜 걸로 샀다. 쌍둥이라 두개 사긴 했지만 실제로 먹일 때는 스푼 하나로 먹인다. 하이체어는 남편 친구에게 얻은 야마토야 뉴스쿠스쿠를 쓰고 있다. 초기1때 준비물은 이 정도면 충분한 것 같다.

지난 주말부터 소고기미음을 시작으로 초기2를 하고 있다. 오늘이 네번째날인데 다행히 소고기 들어간 것도 잘 먹어주었다. 앞으로도 열심히 만들어야겠다.

Posted by 닮은

블로그 이미지
instragram @commonsigmchi
닮은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5.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