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수원 애니멀 포럼에 갔다가 얻어온 누에 키우기 키트가 있었다. 누에(나방) 알이라기보다 씨앗 같다고 생각했는데 여행으로 5일 집을 비우고 돌아왔더니 씨앗.. 아니 알이 부화해서 부랴부랴 채집 통에 집을 만들어주고 키우게 되었다.
키트에는 알과 함께 먹이가 두통 들어있다. 뽕잎으로 만든 떡 같이 생긴 먹이이고 냉장 보관을 해야한다. 누에들이 아기 때에는 많이 먹지 않아서 먹이를 많이 주면 말라 버리기 때문에 조금씩 줘야한다. 마른 먹이는 누에가 먹지 않으므로 새 먹이로 바꿔줘야 한다.
어린 누에가 되면 드디어 뽕잎을 먹는다! 뽕잎도 신선한 것이 좋을 거 같아서 일단 1키로만 온라인으로 주문했다. 똥은 냄새는 나지 않지만 누에의 위생을 위해 치워준다. 이렇게 키친 타올을 깔고 잎을 깐 다음 젓가락으로 누에를 옮기고 이전 키친 타올을 정리해서 버리면 된다. 하루에 한 번씩 해주었다.
이제 손가락만해진 누에다! 너무 어렸을 때부터 봐서 징그럽지 않고 귀엽다. 작은 애들은 몇마리 죽기도 했다. (죽은 애들은 몸이 말라서 아주 납작해진다😢) 왜 죽은지는 모르겠으나 누에는 습도가 높아도 죽고 습도가 낮아도 죽고 추워도 죽고 똥에 묻어도 죽는다고 한다. 그래도 손가락 만해지니 체력(?)이 좋아져서 그런지 그 후로는 사망하는 누에가 발생하지 않았다!
청년 누에가 된 이후로 아주 먹성이 좋던 누에들이 갑자기 식음을 전폐학 시작한다. 그리고 오줌(?)을 싸는데 이것이 바로 고치가 되려고 하는 신호이다. 몸 속 수분을 빼내고 몸이 투명해진다. 그리고 고치를 만들 장소를 찾는다.
만화에서 보는 것처럼 자신의 몸을 혼자서 두를 수 있는 게 아니라 거미줄 치는 것처럼 만들기 때문에 벽이 필요하다. 그래서 누에를 모서리로 옮겨주거나 휴지로 벽을 만들어줘야 한다. 투명하게 된 누에들끼리 따로 있게 해주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고치 위에 똥을 싼다;
고치 풍년 🧵🧵🧵🧵
그리고 또 5일 정도 여행 다녀오느라 집을 비운 사이에 나방으로 변했다! 나방이 됐을 분만 아니라 그새 알도 낳았더라는…! 그래서 호다닥 방생을 했다. 고치도 모두 방생을 해주었는데 아마도 주위에 뽕나무가 없기도 하고 개미가 많아서 걔네들이 알이랑 고치를 가져가지 않았을까 싶다.
아침에 방생했는데 저녁이 되어도 멀리 가지 못하고 그 자리에 있더라. 알부터 키워서 그런지 나방도 귀여워 보인다. 시골에서 봤던 나무색 무서운 나방이 아니라 눈송이처럼 하얗고 보송보송하다.
4월 초부터 7월 중순까지 100일 정도 걸렸다.
하루 한 번 똥 치우는 게 힘들었지만 냄새도 안 나고 뽕잎만 주면 되니 키워볼 만 하다.
좁은 방에 너무 많이 키워서 미안했고.. 짧은 기간이었지만 행복한 누에였기를.. 🐛🐛❤️
(이걸 클릭하셔도 저에게 수익이 들어오지 않지만..)
국내 제조 대형 채집통인데 크기도 크고 튼튼해서 공유해본다👍🏻
벅스킹덤 사각 채집통 대형
https://link.coupang.com/a/duEwta벅스킹덤 사각 채집통 대형, 블루, 1개 - 사육통/이동장 | 쿠팡
현재 별점 4.6점, 리뷰 1036개를 가진 벅스킹덤 사각 채집통 대형, 블루, 1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사육통/이동장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반응형'어떤 후기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틴트 정리 (1) (0) 2025.10.11 키티 메탈 케이스 (0) 2025.09.18 스타벅스 헬로키티 MD 재출시 세라믹 머그 (0) 2025.04.10 헬로키티 일리윤 올리브영 폴딩박스 당첨 (2) 2025.04.10 이구역 귤친자🍊🍊 (0) 2024.11.05